1) 텍스트의 시대
① 양피지를 사용하던 시대 ~ 인쇄술이 발명된 이후의 시대를 말한다.
② 문화적기억 : 후세에 자신들의 문화를 전수하려는 특정한 의도에 바탕을 두고 있었다.
③ 문자 : 과거의 문화를 망각으로부터 지켜내어 영구적으로 보존하기 위한 최고의 수단으로 간주
④ 베이컨 :
서론
과거의 경험에서 파생된 기억 중 현재 사회적 관심과 요구, 열망, 당면 과제 등이 반영된 ‘사회적 틀’에 의해 선택되고 강조된 기억이 다양한 ‘문화적 매개체’들을 통해 제도화되고 조직화 될 때 사회적 의미와 영향력을 지니는 기억이 된다. 1945년 해방 이후 조선반도에는 일제강점기의 경
Ⅰ. 자아의 두 가지 측면.
(1) Iself : 인지자, 행동가로서의 자아 개념, 아래의 네 가지 개념을 포함한다.
selfawareness : 자아는 주위 세상과 분리되어있고, 타인의 영향으로부터 자유로운
개인적, 내면적 삶을 가진다.
selfcontinuity : 시간이 지나도 자아는 같은 사람으로 남아있
기억(=반기억)
미셸 푸코가 옹호한 역사저술, 즉 고고학의 특징을 구명하려는 시도로서 사용되었다...... 이에 반해 미셸 푸코는 역사분석의 한 형태인 계보학에서 역사 발전의 연속성과 일정한 패턴을 발견해내는 대신 역사의 단절과 불연속성에 초점을 맞추어 단독적인 사건을 기록하려고 했다......철
1. 피아제의 인지발달
1) 피아제
- 자신의 첫 딸이 태어나 1925년부터 시작하여 세 자녀의 행동을 세심하게 관찰을 하며 중요한 연구들을 함.
- 피아제는 동화, 조절을 새로운 지식에 대한 평형화를 이루기 위한 기제로 제시하면서 발달을 설명
⦁ 동 화 : 새로운 정보를 접할 때 이미 자신에게
표상되고 접근되는 방식을 기술하기 위해 제안된 Siegler의 연합분포모델과 Ashcraftd의 기억망 모델을 살펴보고 이들의 타당성을 검토한다.
4. 수와 관련된다양한 과제에서 나타나는 아동들의 수행의 문화적 차이를 살펴보고 이러한 차이를 가능하게 하는 여러 가지 원인들에 대해 논의한다.
기억과 정체성의 상보적 관계는 지역, 민족, 국가 같은 다양한 층위에 내포된 기억 담론을 파생하는 기제로 작용한다.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공유된 기억은 특정한 형식을 통해 재현될 수 있다. 활자로 된 텍스트, 각종 매체, 공간, 건축물, 축제 등 다양한 문화적 형식은 기억이 재현되는 장으로서 기
기억이란 입력과 인출 모든 과정에서 능동적 과정이라고 주장한다. 기억은 단순히 정보를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새로 구성하는 과정이다. 즉, 받아들이는 측면에서도 사진기처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지식이나 문화적 배경에 부합되도록 받아들일 뿐만 아니라 자신의 신념이
기억이란 입력과 인출 모든 과정에서 능동적 과정이라고 주장한다. 기억은 단순히 정보를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새로 구성하는 과정이다. 즉 받아들이는 측면에서도 사진기처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지식이나 문화적 배경에 부합되도록 받아들일 뿐만 아니라 자신의 신념이
기억하기엔 뭔가 찜찜한 느낌이 남는다. 바로 중국 내의 반한 감정을 피부로 느낄 수 있었기 때문이다. 굳이 중국의 고속 성장과 향후 시장 확대의 가능성을 언급하지 않더라도, 국가와 국가가 바로 맞닿아있는 지정학적 위치와 오랜 선조부터 정치·문화적으로 교류해온 역사로 인해 우리는 어쩔 수 없